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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LIFE

CSV(공유 가치 창출)의 개념과 필요성 및 활동 사례에 대해

by 리과장 2023.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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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는 CS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SR을 알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 CSV인데, 그렇다면 CSV란 무엇인지 개념과 필요성, 활동 사례에 대해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인 CSV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합니다.

 

 

 

 
 

CSV란?

CSV란 Creating(창조하다)+Shared(공통의)+Value(가치)의 줄임말로 '공유 가치 창출'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CSR을 넘어 사회적 문제 해결과 경제적 가치 추구를 통합하는 개념입니다. 기업은 단순히 이익 추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CSV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CSV가 탄생한 배경으로, 최근 기상 이변에 따란 자연재해 등의 지구 규모의 환경 변화와 원자력 발전의 감소로 인한 전력 부족 등 다양한 사회 과제들이 문제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CSV라는 말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CSV 개념 도식
CSV 개념 도식

 

CSV는 사회활동을 통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기업과 사회 양쪽 모두에 가치와 이윤을 낳는다는 사고방식입니다.

 

 

 

 
 

CSV가 필요한 이유

CSV(공유 가치 창출)의 필요성은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CSV의 필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비즈니스 성과 향상

CSV를 실천하는 기업은 사회적 문제 해결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문제에 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솔루션을 개발하며, 또 다른 시장 기회를 발견할 수 있고, 이는 기업의 이윤과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지속 가능한 경영

CSV는 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핵심 요소이기도 합니다.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응과 가치 창출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은 기업의 존재이유이기도 하며, 사회 문제 해결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과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이해관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기업은 CSV를 통해 이해관계자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 문제 해결과 가치 창출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도 하며, 이로 인해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오며, 나아가 인재 확보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사회문제 해결과 기회 발견

기업에게 있어 사회적 문제는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기업이 사회적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설루션을 개발하는 것으로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새로운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는 통로가 됩니다.

 

5. 법적 및 규제사항 대응

수많은 국가와 국제기구에서는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요구합니다 CSV를 실천한다는 것은 기업의 법적인 책임을 충실히 수행하고 규제사항을 준수한다는 의미와 상통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CSV는 기업에게 사회적 가치 창출과 경제적 가치 추구를 통합하는 접근 방식으로써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CSV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기업들은 어떤 방법으로 CSV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국내 기업 중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들어 CSV활동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글로벌 CSV 프로젝트 Continue

현대자동차는 지난 2022년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글로벌 CSV 프로젝트 Continue'를 선보인 바가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CSV활동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 프로젝트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계획은 친환경 영역, 모빌리티 영역, 미래세대 영역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친환경 영역

자원 순환과 생태계 복원 관점에서 탄소 저감 및 기후변화 대응을 강화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유럽 해야에서 폐 그물 수거 활동을 확대하고, 이를 업사이클링하여 차량 내부 소재로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브라질 열대우림에서는 산림을 복원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상생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영역

이동 안전과 편리함을 동시에 고려한 모빌리티 연결 서비스들을 운영하며, 가상운전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환자의 운전 재활을 돕고, 통학차량을 대상으로 교통 빅데이터를 반영한 디지털 운행기록계를 지원합니다.

 

미래세대 영역

아동과 청소년, 청년에 이르는 미래세대의 무한한 성장과 희망 지원 활동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과거부터 이어져 온 미국 소아암 지원 활동을 지속해서 운영하며, 국내 이공계 대학(원) 생의 차량 전동화 및 자율주행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한 H-모빌리티 클래스를 운영합니다.

 

 

 

 
 

마치며

CSV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활동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SV활동은 사회적 문제 해결과 경제적 가치 추구를 함께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들은 사회적 가치 창출과 이해관계자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포스팅인 CSR과 함께 읽어보신 분이라면 다른 것 같으면서도 비슷한 개념이라 조금은 헷갈리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CSR과 CSV는 어떻게 다른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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