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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LIFE

직장에서 사회성 좋다고 인정받는 사람들의 공통점 5가지

by 리과장 2023.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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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을 오랫동안 하다 보면 다른 사람들과 관계가 좋고 평판이 우수한 사람들이 주변에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사람들을 보면, 외적인 모습을 떠나서 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사회성이 좋다고 하는지 알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0년의 직장 생활 경험에서 깨달은 사회성 좋다고 인정받는 사람들의 공통점에 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공통점 1: 의사소통 능력

사람들이 테이블에 둘러앉아 의사소통을 하는 사진

 

의사소통 능력은 직장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정보들을 유관부서나 거래처 등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요구사항이나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수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채용공고를 보면 요구 능력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재하는 기업들도 종종 있습니다. 의사소통 능력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정보 전달: 업무 지시, 계획 의견 제시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
  • 관계 형성: 상호 이해, 신뢰 형성을 통한 동료 및 상사, 부하 직원과의 관계 강화에 필요
  • 문제 해결: 갈등 상황에서의 해결 및 서로의 입장 이해, 상호 존중
  • 리더십: 명확한 지시와 피드백, 의견 청취

즉,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사람은 직장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자연스럽게 성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공통점 2: 대인관계(사교성)

 

직장인들이 모여서 커피 마시는 사진

 

대인관계 능력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환경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대인 관계가 좋은 사람들은 다음의 역량이 뛰어난 사람이기도 합니다.

  • 협업: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팀 성과에 기여
  • 갈등 해결: 직장 내 갈등 상황 관리 및 해결. 타인의 시각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가 가능
  • 직장 만족도 향상: 동료들과의 좋은 관계는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 해소와 만족감 향상에 도움

경험상 대인관계가 좋은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과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공통점 3: 센스와 감각(눈치)

체스말을 움직이는 손

 

쉽게 말하면 상황 판단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과 상황, 인간관계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반응하는 능력입니다. 센스와 감각이 좋은 사람은 평균적으로 다음과 같은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분위기 파악: 팀원들의 감정 상태 인식 및 적절한 대응 가능
  • 감정 인식: 동료와 상사 등의 감정 상태 이해로 인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함
  • 상황에 맞는 행동: 묵묵히 본인의 역할을 해야 할 때와 주도적으로 나서서 해야 할 상황을 적절하게 잘 판단함

 

 

 

 
 

공통점 4: 공감능력 및 배려심

 

상대방의 손을 잡아주며 공감하는 사진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은 원활한 직장 생활과 효과적인 업무 협업을 위해 필수가 되는 능력입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성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팀워크 강화: 상호 의견 존중과 이해를 통한 협력적인 환경 유지
  • 갈등 해결: 타인의 입장과 감정을 공감하여 이해관계 충돌을 방지 및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 동료 지원: 동료의 문제나 고민을 이해. 필요한 도움이나 조언 제공을 통한 좋은 관계 구축
  • 리더십: 동료들의 의견 청취, 감정 이해를 통한 신뢰와 존경을 얻음

 

 

 

 
 

공통점 5: 책임감

책상에서 노트북을 펴고 일에 집중하는 모습

 

마지막으로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이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태도입니다. 책임감이 강한 사람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 신뢰 구축: 성실한 업무 수향과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성으로 인해 타인으로부터 신뢰를 얻음
  • 팀 성과 향상: 충실한 역할 수행으로 팀 공동 목표에 기여
  • 직장 만족도 증가: 자신의 역할이 팀의 목표에 기여한다는 인식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곧 직장 만족도로 이어짐
  • 도덕적 행동: 항상 정직하고 공정하며, 자신의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짐

 

 

 

 
 

마치며

제가 경험하고 느낀 직장에서 사회성 좋다고 인정받는 사람들의 공통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억을 더듬어 내용을 정리해 보니 한 가지 상통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사회성이 좋은 사람들은 항상 나보다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고 조직을 먼저 생각할 줄 아는 여유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현재 나는 어떤 상태의 팀원인지 조금은 반성도 하며 초심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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