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들은 쉽다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들은 어렵다고 생각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연 어떻게 하면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커뮤니케이션은 일상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능력입니다. 오늘은 직장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은'Communicare'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했으며, 이는 '함께 나누다'는 의미입니다. 즉,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와 생각, 감정 등을 상호 간에 전달하고 공유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말하고 듣는 것을 넘어서 상대방의 의도와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직장에서의 업무 수행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직장 내에는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하진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서는 서로의 의견과 정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탁월한 사람은 이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팀워크를 강화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스킬 요소와 향상 방법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핵심 요소에는 크게 '말하기', '듣기', '피드백',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어집니다.
말하기
말하기는 상황에 맞는 적절한 단어 선택을 하고,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말하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말을 하기 전에 생각을 정리하고, 중요한 포인트를 먼저 전달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상대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제로 많은 관리자급의 리더들은 의사소통을 할 시, 간단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통해 팀의 이해도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듣기
듣기는 상대방의 말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즉, 단순히 듣는 것을 넘어서 상대방의 의도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듣기가 필요하며,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고 필요할 때는 질문을 통해 더 깊은 이해를 도모하는 행동도 필요합니다.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을 잠시 미루고, 상대의 말에 온전하게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대의 말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을 요약하거나 이해한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을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이러한 듣기 스킬은 주로 상담사들이 상담을 받는 사람들에게 활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피드백
피드백은 상대방의 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이나 반응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피드백을 잘하면 상대방에게 자신의 말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피드백 스킬의 향상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을 존중하면서도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피드백은 팀원들의 의견 교환과 더 나은 문제 해결방안 및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쉽게 말하면 제스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제스처가 말로 하는 정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제스처 사용 능력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짓, 표정, 눈빛 등을 애써 통제하지 않고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방법은 주로 많은 사람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이나 강의를 하는 사람들이 청중의 관심을 유발 또는 유지하는데 사용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본문 요약>
스킬 요소 | 내용 | 스킬 향상 방법 |
말하기 | 상황에 맞는 적절한 단어선택 |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정리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
듣기 | 상대방의 말을 이해 및 의도 파악 | 상대방의 말에 온전하게 집중 상대방의 말을 요약 및 재 확인 |
피드백 | 상대방의 말에 자신의 생각과 반응 전달 | 상대방의 말을 존중 명확한 의견 표현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몸짓, 표정 등과 같은 제스처 | 몸짓, 표정 등을 애써 통제하지 않기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제스처 활용 연습 |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의 방해요소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이 있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도 중요하지만, 스킬 향상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다음은 커뮤니케이션 향상에 있어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자기중심적 사고
이는 본인의 관점에서만 사건을 바라보고, 상대방의 의견이나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기중심적 사고는 듣기, 피드박,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등의 스킬 향상을 방해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평소 이런 성향의 평가를 받는 사람이라면, 사실을 인식하고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동적인 감정
어떤 사람이든지 때로는 충동적인 감정에 휩싸여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하거나 정작 필요한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특히 갈등 상황에서 더욱 많이 나오는 실수이기도 합니다. 충동적인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말을 하기 전에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통제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 직면한다면 호흡을 가다듬거나 잠시 자리를 피해 감정을 추스른 후 대화를 이어가는 방법도 좋습니다.
정보의 부족
때로는 우리가 필요한 정보가 부족해서 상대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정보 부족을 인식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거나, 상황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려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직장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상호작용을 위한 기본적인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고, 공동체에서의 역학을 수행하며 나아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도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부터 노력을 통해 실천하고 발전시켜 나간다면, 분명 어느 순간 뛰어난 커뮤니케이터가 되어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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